KOBACO PRIX

2017 &award Kobaco Prix

2017 / KOBACO PRIX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신고하지 않는 사람들>

  • Winner
  • 애드쿠아 인터렉티브
  • Client
  • 삼성전자
  • Production Period
  • 2016-11-23 ~ 2016-12-07
  • Co-Produces
  • NONE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은 우리 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발전시키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발굴, 실현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사회 현안을 해결하는 삼성전자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입니다. 우리는 실제 개발된 아이디어와 도움을 받는 수혜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삼투솔을 널리 알리고 지속적이고 고퀄리티의 아이디어를 공모 받고자 홍보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2015년 대상을 받은 Ist팀의 아동학대 신고 솔루션 ‘아이지킴콜112’를 소재로 홍보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애드쿠아에서 직접 개발한 페이스(Face) 트래킹 기술을 활용해 아동학대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관찰하여 신고의 현실적 어려움(판단의 어려움, 복잡한 절차, 보복의 두려움)을 짚어보고 ‘아이지킴콜112’를 통해 적극적인 신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최근 사회적 이슈 중 하나인 아동학대의 문제 해결을 위한 Ist팀의 솔루션을 통해 삼성전자의 착한 기술이 아름다운 미래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려 하였습니다.

아동학대 방지를 위해 개발된 아이지킴콜112 홍보 영상을 통해 시청자도 동일한 어려움을 간접체험 하고 높은 공감대 속에서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과 사용법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몰래 카메라 방식으로 진행 되었으며, 공원, 지하철 역, 대로변 등 아동학대가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 될 수 있는 장소에서 애드쿠아가 개발한 페이스 트래킹 기술 활용하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시선이 아동학대 현장으로 집중되는지, 연결되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신고가 실제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집계하여 사람들의 무관심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체감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의 무관심이, 아동학대를 목격하였을 때의 자신의 행동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현장에서, 또 영상을 통해 느껴보고 아이지킴콜112를 실제로 활용 할 수 있게 하여 사용법을 고지 시키며 아동학대 방치 위험성을 알리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미디어는 삼성투모로우솔루션 공식 페이스북 패널을 통해 영상을 업로드 하엿고, 매체 환경에 최적화 될 수 있도록 신고율이 낮은 대한민국의 현실을 첫 장면부터 화두로 하여 관심 유발, 끝까지 시청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타깃들은 아동학대에 대한 무관심이 얼마나 많은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서는 나의 행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Media 결과 측면에서는 48만뷰/3000개의 좋아요, 600회의 공유 효과도 얻었습니다.